설립목적
산업현장에서 사망 등 중대재해가 빈발하고 있어 정부는 중대재해 처벌에 관한 법률 제정 등을 통해 중대재해 발생 사업주 및 경영책임자 등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있고, 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 확보의무가 강화되고 있으며,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스마트안전보건기술의 개발 및 보급 등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. 우리나라 제조 및 건설현장 등에서 도입하고 활용되고 있는 스마트안전보건기술 및 장비는 시행 초기단계로 이러한 기술 및 장비의 개발 보급의 확대는 물론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확인하기 위한 표준화 등이 필요하다. 이에 제조, 건설, 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현장에 적용될 스마트 안전보건기술을 연구개발하고, 교육하며, 사업장에 보급하기 위한 스마트안전보건 전문기관 설립이 필요하다. 이에 스마트안전보건에 관심이 있는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스마트안전보건기술협회를 설립하여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.
■ 하나, 스마트안전보건기술 연구, 개발 지원 및 표준화를 촉진하여 안전한 산업현장 조성에 앞장선다.
■ 하나, 스마트안전보건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및 전문가 자격제도를 운영하여 스마트안전보건 기술력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.
■ 하나, 스마트안전보건기술 공유 포털을 운영하여 스마트안전보건관련 기업, 전문기관, 대학 등 관련 기관과의 정보공유를 통해 지속적인 기술 발전에 기여한다.
■ 하나, 스마트안전보건기술 개발 및 보유 중소기업을 지원하여 스마트안전보건 기술, 장비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.